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사] 1편. 구석기 - 신석기

by 러비Duck 2023. 9. 11.
반응형

이 포스팅은 그동안 정리했던 한국사 노트를 보며 알아듣기 쉽게 이야기체로 기록해놓은 글입니다
큰 제목은 핑크색 형광펜으로 표시했고, 중요한 핵심어는 빨간색, 기본어는 파란색으로 표시했어요.
개인적으로 한국사 공부는 옛날 이야기 듣듯이 하는 게 이해가 쏙쏙 되더라구요.
훗날에도 이 글을 보며 공부할 수 있게 제가 보려고 작성하지만 남들도 볼 수도 있기도 하구
이왕이면 예쁘게 기록해놓고 싶어서 형광펜, 이모티콘 등 열심히 넣었네욤
혹시나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닷
(중간중간에 잡다한 소리가 많으니 적당히 넘겨주세용ㅎㅎ)

1편. 구석기 - 신석기 - 청동기 - 철기

구석기 (약 70만 년 전)
구석기 시대는 약 70만 년 전부터 시작돼요.
100년도 엄청 긴 세월의 느낌인데 70만 년이라니.. 얼마나 오랜지 가늠조차 안되네요.
이때는 뗀석기를 사용했어요. 말그대로 돌을 깨뜨려서 도구를 만들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주먹도끼, 슴베찌르개, 찍개, 긁개 등이 있어요.

구석기인들의 생활모습은 어떨까요
먼저, 불🔥을 사용했어요.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막 지은 집)에 거주하며 동굴 안에 모닥불을 피워서 비바람이나 추위를 피했어요.
사냥과 채집을 통해 고기나 열매를 얻었고, 무리지어 살며 이동생활을 했어요.
또한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사회를 이루며 살았답니다.

구석기와 관련된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단양 금굴, 청원 두루봉 동굴]이 있어요. 
아직까지 토기는 사용하지 않았답니다~
 
중석기 (구석기 ➡ 신석기 사이의 과도기)
중석기는 구석기에서 신석기로 가는 그 사이의 과도기를 말해요.
잔석기를 사용했으며 이 시기의 기후변화가 도구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어요.
빙하기가 끝나가고 기후가 점차 따뜻해지면서 그전까지 매머드 같은 큰 짐승을 주로 사냥했다면
점차 작고 날쎈 짐승을 사냥하기 시작했어요.
그에 따라 사냥 도구도 작고 날카로워졌죠.
 
신석기 (기원전 8000년 경)
기원전 8000년 경부터 신석기 시대가 시작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요.
간석기를 사용했으며 대표적으로 갈돌과 갈판, 돌괭이, 돌보습, 돌낫 등이 있어요.
갈돌과 갈판은 돌로 만들어진 갈판 위에 갈돌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곡물 껍질을 벗기거나 갈아서 분말로 만들 때 사용한 가공 도구예요.
돌보습은 땅을 파거나 갈 때 사용해요.

그리고 인류 문명에 있어 중요한 변화인 신석기 혁명이 일어났어요.
이전까지는 채집 경제였다면 신석기 시대부터는 농경을 통한 생산경제가 시작된 거에요.
조, 피, 수수 등의 밭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식량의 자급자족이 가능해졌어요. (단, 벼농사는 X)
그렇다고 수렵과 채집을 관둔게 아니라 구석기 시대에 이어 사냥과 채집, 고기잡이도 여전히 이루어졌죠.

다음으로 주거지 또한 한 단계 발전했는데요, 물론 여전히 동굴에 사는 신석기인도 있었지만
바닷가나 강가 주변에서 움집이 많이 발견되었어요.
움집은 원형이나 둥근 네모 모양으로 땅을 판 뒤, 가장자리에 기둥을 세워요.
그런 뒤, 단단한 서까래를 만들고 그 위에 이엉을 덮어 만든 반지하 집이에요.
4-5명이 모여 살며, 움집 가운데 화덕을 놓고, 연기가 빠져나가는 구멍도 있어요.
이렇게 농사를 짓고 움직에 살기 시작하면서 정착생활을 했어요.

신석기인들의 생활양식을 잘 보여주는 도구로 토기가 있습니다.
토기에 곡식을 저장하고 불로 음식을 조리할 수 있게 되면서 식생활에 큰 변화를 주었죠.
대표적으로 빗살무늬토기, 이른 민무늬토기가 있어요.
빗살무늬토기는 겉면에 빗살 모양의 무늬가 있고 바닥이 뾰족한 형태의 토기예요.
주로 곡식의 씨앗이나 남은 음식을 진흙 바닥에 꽂아 저장하는데 사용되었어요.

가락바퀴 (실을 짜는 도구), 뼈바늘을 통해 옷이나 그물을 만드는 원시적 수공업이 이루어졌고,
구석기와 마찬가지로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사회였어요.
대표적인 유적으로 [서울 암사동 (움집)과 부산 동삼동 (패총)]이 있어요.

원시신앙으로 자연물을 숭배하는 애니미즘 (Animism) (태양, 물 등의 자연물에 정령이 있다고 믿음),
동식물을 숭배하는 토테미즘 (Totemism) (자신이 속한 집단과 관련 있는 동식물을 신성하다 믿음),
무당(샤먼), 주술, 굿 등의 샤머니즘 (Shamanism) (초자연적 존재와 대화할 수 있는 주술이나 종교)이
있었어요.
 

[핵심 정리]
ㅁ 구석기
- 유물 : 뗀석기 ➡️ 주먹도끼 / 슴베찌르개
- 사회 : 채집과 수렵 / 무리생활 + 이동생활 / 동굴이나 막집

ㅁ 신석기
- 유물 : 간석기 ➡️ 갈돌과 갈판 / 빗살무늬토기 / 가락바퀴 / 뼈바늘
- 사회 : 농경 시작 (신석기 혁명) / 정착생활 / 움집 / 채집과 수렵
 
 
 
 
 
 
 

반응형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 2편. 청동기 - 철기  (0) 2023.1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