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

꽃과 관련된 예쁜 순우리말 모음

by 러비Duck 2020.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비Duck입니다! 오늘은 어감도 좋고 뜻도 좋은 순 우리말을 알아봤어요.

순 우리말들을 찾다 보니 평소에 들어본 적이 많이 없던 말들이 많더라구요. 평소에 제가 외래어들을 더 익숙하게 사용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럼 바로 예쁜 순 우리말들을 알아보러 갈게요. 꽃이 단어에 들어가거나 꽃과 관련된 순 우리말들입니다. 

 

꽃구름 💐

= "여러가지 빛깔을 띤 아름다운 구름"

사실 구름의 색깔은 흰색이지만 저녁노을이 질 때 빛에 의해 알록달록 예쁘게 물들어 보이는 구름을 말하는 것 같아요. 해가 질 때 즈음이면 구름이 분홍색, 보라색, 주황색, 노란색 등의 색으로 예쁘게 물든 하늘을 자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하늘을 바라보며 너무 예뻐서 놀랄 때가 많은데 그런 구름들을 뜻하는 순 우리말이 있었다니! 꽃처럼 알록달록 예쁜 구름들을 나타내는 "꽃구름"이란 단어 예쁘네요.

 

꽃가람 💦

= "꽃이 있는 강"

꽃이 있는 강이라니.. 꽃잎이 강물따라 둥둥 떠내려오는 느낌이 드네요. 아니면 꽃이 예쁘게 피어있는 강이란 뜻인가 봐요. 여기서 "가람"은 강의 순 우리말인 것을 알 수 있어요. 강이란 단어를 우리말로 표현하니 느낌이 새롭고 단어에서부터 잔잔한 느낌이 들어요.

 

 

꽃그늘 🥀

=  "꽃나무의 그늘"

꽃이 피는 나무에 의해 생기는 그늘을 이르는 말입니다. 다 같은 나무의 그늘이라도 꽃이 핀 나무의 그늘에 있으면 향기로운 꽃향기가 은은히 나는 그늘 아래에 있는 듯한 느낌이네요. 

 

 

꽃보라 🌸

= "떨어져서 바람에 날리는 많은 꽃잎들을 이르는 말"

봄에 바람이 불면 벚꽃잎이 휘날리는 것을 말하는 것 같네요. 눈이 휘몰아쳐 내리는 것을 '눈보라'라고 한다면 꽃잎이 바람에 날리는 것은 꽃보라가 되겠네요. 순우리말은 단어를 듣기만 해도 그 상황이 상상이 되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꽃내음 🌼

= "꽃의 냄새"

내음이라는 단어는 코로 맡을 수 있는 나쁘지 않거나 향기로운 기운을 말해요. 꽃내음이라고 하면 꽃의 향기로운 냄새를 말하는 것이네요. 뭔가 시에서 자주 쓰일 것 같은 단어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꽃과 관련된 순우리말이었습니다! 순 우리말 공부 끝!

반응형

댓글